- 첫 신용카드 한도 의미 없다
- 사회 초년생 신용카드 한도
-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 한도는 적절히 높게 설정하자
신용카드 한도란 무엇일까요? 카드로 결재 가능한 최고 금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새해가 되면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는 새내기 성인들부터 사회초년생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신용카드 개설에 관심을 갖습니다. 신용카드를 만들게 되면 궁금한 것중 하나가 “한도는 얼마나 설정해야하나” 입니다.
‘나는 소비를 적절히 통제하기 때문에 한도는 낮게 설정할꺼야’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신용카드의 장/단점을 모르고 설정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첫 신용카드 한도 의미 없다?
신용카드의 한도는 개인의 신용에 따라 책정이 됩니다. 첫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책정이 됩니다.
소득 수준이 높다고 첫 신용카드에 한도가 높게 설정할 수 있다고 마냥 좋아할 것은 아닙니다.
높은 한도의 경우 생각보다 무리한 소비를 하게 되어 카드 값을 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만약에 제대로 갚지 못하는 경우 신용도가 하락하여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낮은 한도를 할 경우 조금만 소비를 해도 곧 한도까지 소비하여 카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로서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신용카드 한도
사회 초년생의 신용카드 한도는 ‘얼마’라고 딱 집어서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개인의 신용도(신용점수)와 소득수준, 재산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금, 부동산 등의 자산이 일정 이상인 경우, 이전에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한 경우에는 직장이 없어도 한도를 일정부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의 소득에 따라서도 차등되어 한도가 설정됩니다.
한편, 소득도 적도 금융거래 내역도 적다면 한도가 낮게 설정될 수 있거나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 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신용카드 한도를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발급시 가능한 한도까지 올려 놓기 – 한도만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도를 최대로 설정하면 그 이후에 한도를 더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 적절한 금액을 꾸준히 이용하고 연체하지 않기 – 많은 금액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매달 일정 부분의 소비를 신용카드로 하고 연체하지 않았다면 카드사에서 (요즘엔 앱으로) 카드 한도 상향이 가능하다는 안내가 옵니다.
- 즉시결재 이용하기 – 카드 값 지불일에 맞춰서 자동으로 카드 대금을 납부하지 않고, 납부일 이전에 “즉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여 미리 납부하는 습관을 가지면 신용도가 상승하여 한도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한도는 적절히 높게 설정하자
첫 신용카드의 설렘도 잠시, 신용카드 한도와 카드값, 신용도 등 자본주의 사회에 첫발을 시작하는 여러 지점중 하나가 되는 것이 신용카드 입니다.
적절히 높은 한도와 꾸준한 이용과 연체 없는 생활은 신용점수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카드사는 고객들의 한도와 실제 사용한 금액을 계산해서 신용점수를 측정하게 됩니다. 카드사의 기준을 만족한 경우 신용 점수가 올라가고 이는 한도를 높이는 기회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한도가 높다고 해서 신용도가 높아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무리한 소비로 인해 신용도가 급 하락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도 빚이니 자신의 소득과 생활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카드 한도를 적절히 잘 설정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현명하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